축구 그 이상의 소식/축구 그이상~~~

모래위의...예술...비치싸커..그게 뭐니?

호이링 2012. 7. 17. 14:15

비치 사커에 대해 알고 있나요?

비치사커라고 하기도 하고 비살(beasal)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축구에서 변형된 구기스포츠의 일종으로, 전세계적으로 하고 있고요, 피파에서는 비치사커 월드컵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기는 2011년 경기로 러시아가 우승을 했고, 준우승을 브라질이 차지를 했습니다. 브라질은 총 15회의 경기중 13번을 우승할 정도로 막강한 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2000년, 2005년에 참여해서 4위를 했고, 태국이 2002년에 참여해서 4위를 차지한 경력이 있습니다. 


Top 10 Goal 2011 Beach Soccer

 

2011년 피파비치사커를 한번 살펴보면 총 16개팀이 참가를 했고요, 아시아에서는 이란, 오만, 일본이 참가를 했고, 이외에, 이탈리아, 포르투칼, 러시아, 브라질, 세네갈, 슬로베니아, 나이지리아, 멕시코, 스위스, 아르헨티나, 타히티, 우크라이나, 베네수엘라가 참가를 했습니다. 8강에은 각조, 1,2위팀이 진출을 했고, 준결승에서 러시아가 엘살바도르를 7:3으로 이겨 결승에 진출을 했고, 브라질이 포르투칼을 4:1로 이겨 결승에 진출을 했습니다.

 

결승에서 러시아는 브라질을 12:8로 이기고,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13년대회는프랑스령 폴리네이사의 타이티섬에서 열 일곱 번째 비치사커대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비치싸커대회를 한번 살펴볼까요? 비치싸커대회는 2000년 처음 개최되었고 이 후 몇 년간 폐지되었다가 지난 2008년 강원 주문진에서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2009년 망상해수욕장, 2010년에는 일반, 대학부 8개팀 그리고 동호인 부 9팀 총 17팀이 참가했고, 강릉시청이 2년 연속으로 우승을 했습니다. 2011년에는 하나은행이 스폰서를 참여했고, 강원도 동해시 망상해변 특설경기장에서 3일간 경기가 열렸고, 마찬가지로 대학 8개팀과, 아마추어 동호인부 9개팀이 참가했고 창원시청이 우승을 했습니다.






 

2012년 전국비치사커 대회가 얼마전에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2012 하이트진로 전국비치사커대회로, 경남 남해군 상주 은모래 해수욕장내 경기장에서 열렸고, 창원시청이 서울광진풋살구단을 5-4로 꺾고 우승을 했고, 동호회부는 남해군청팀이 우승을 했습니다


하지만 비치사커가 국제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 비치사커 국가대표팀은 풋살 국가대표와 마찬가지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가대항전 성격의 피파비치사커 아시아지역예선에는 국가대표팀을 보내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서, 다른 나라의 경기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국가대표 비치사커 팀이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2008년 제1회 인도네시아 아시아 비치게임에 참가를 하기 위해 구성된 대표팀이 유일합니다. 아시아미치게임은, 비치핸드볼, 비치사커, 비치세파타크로 등 해변에서 할 수 있는 경기를 모은 종합대회로서 박말봉 감독(창원시청 감독)이 지휘봉을 잡았으며, 내셔널리그 및 K3리그, 대학에서 선발된 총 10명의 선수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총 16개팀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에서 한국 비치사커 대표팀은 C조에 속해 바레인, 쿠웨이트, 베트남과 조별리그를 펼쳤는데, C조 1승1패로 2위로 8강에 진출 후 중국을 이기고 4강에 진출했으나, 바레인에게 져서, 4위에 그쳤던 경력이 있습니다. 


* 한국 비치사커 대표팀 명단 (2008년 10월 14일 )




 

감독 : 박말봉(창원시청)

코치 : 김해국(창원시청)

 

선수 : 박준혁, 신한국(이상 전주대), 이한수(동의대), 최경진, 강은석(이상 서울 파발FC), 윤신영(경기대), 임정하(한민대), 이호창(동국대), 심종보, 유성룡(이상 창원시청)


특이할 점은 박준혁 선수입니다. 지금 대구FC의 든든한 수문장이 된 박준혁 선수...^^ 



어쨋든 우리가 모르는 축구의 세계 무궁무진한것 같습니다. 어디까지 파야 할까요?  축구란 정말 세계적이다 못해..못하는 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심지어, 모래, 작은 구장, 큰 구장...국가대표팀의 경기도 중요하지만 축구는 다양한 곳에 퍼져 있습니다. 실생활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축구와, 그런 곳에서 체계적으로 나온 비치국가대표팀들의 선전이 대한민국의 축구 발전에 큰 역활을 할 겁니다. ^ 대한민국의 모든 축구대표팀이 세계정상에 오를려면 풀뿌리 축구가 강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풀뿌리 축구 화이팅


가외적인 말..아래는 아시아 비치게임에 정식종목입니다. 

^^...어라...비치 야구는 없네요? 전국민..전세계의 보편적인 스포츠인 야구는...경기장 아니면 할 수 없는 모양입니다. 그렇겠죠..야구야..원래 멘탈 스포츠고...고귀한 스포츠이니까...옷 벗고...팬티만 입고, 야구장 아니면 할 수 없는 경기 아닐까요...ㅋㅋ 우스개 소리입니다. ^^..그럼 대한민국 풀뿌리 축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