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그 이상의 소식/Today Asia

[스크랩] K리그가 재미없다고? 누가그래!?

by 호이링 2013. 4. 29.


<대놓고 처음부터 말하자면 K리그는 충분히 훌륭한 리그다.>


축구리그의 출발지인 유럽대륙의 수많은 나라들을 제치고 출범한지 50년도 안된 리그가 수많은 해외리그들을 제치고 20위권이라는 위치를 얻은건 충분히 자랑스러워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문제가 없는것도 아니다. 문제가 없었다면 우리의 K리그가 '재미없는리그'로 매도당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K리그의 가장큰 문제는 바로 중계기술이다. >

위는 프리미어리그 / 아래는 K리그의 중계화면을 캡쳐하여 페널티라인이 수평과 이루는 각을 재본것이다. 그 결과 프리미어리그의 중계화면이 훨씬 그 각이 작다.이는 곧 무엇을 의미하냐면, 움직임의 생동감이나 다이나믹함이 프리미어리그가 더 크다는걸 의미한다< 에이~ 그정도 각 차이가 뭐가 대수라고 >스타크래프트2유저가 있다면 게임내에서 마우스 롤을 굴려 카메라 각도를 조절해 보길 바란다. 또한 마인크래프트 유저라면 높은곳에서 들판에 있는 소를 바라볼 때와 바로앞에서 들판에 있는 소를 바라볼때의 차이점을 느끼기 바란다.굳이 이런식의 경험이 아니더라도, 시점의 고도가 높으면 사물이 대체로 많이 보이는 대신에 정적으로 보이는건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라는걸 사람들은 알고있을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리미어리그와 K리그의 중계기술이 다르다는걸 전혀모른다.그래서< 프리미어리그(기타 유명리그)가 실력이 더 뛰어나서 재미있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관점을 시청자들이 가지게 하는것은 K리그에 있어서 엄청난 해악이다.또한, 이것은 비약되어<K리그=야무치 / 프리미어리그=프리더> 라는 생각을 가지게한다. 실제로 EPL선수들의 움직임은 기민하고 재빨라보인다. 하지만 EPL의 모든 선수들이 K리그보다 빠를까? 절대 아니다. 오히려 K리그 선수들보다 느린선수들도 부지기수다. 빠른 템포와 거친 몸싸움을 장려하는 K리그 클래식이, 중계기술의 미비함으로 인해 그 매력을 잃고 있는 것이다.




운동을 해본사람이라면 알겠지만,사실 운동선수에 있어서의 실력차이란 보는사람이 판단할 수 있을정도로 갭이 크지않다.특히 프로들 사이라면 더욱더 그러하다.마치 외국축구문화사대주의자들은 프리미어리그선수들보다 빠른선수들은 K리그에 없고 프리미어리그 선수들보다 현란한 선수들은 K리그에 없다고 생각한다. 천만에 말씀이다. 오히려 K리그에도 프리미어리그보다 빠른선수들이 있고 또 현란한 선수들이 있다.

그러한 사실을 증명해 주는게 이청용 선수가 아닐까 싶다. 사실 이청용선수는 윙어로서 '평균치'의 달리기속도를 가진 선수다 같은 포지션에 있는 선수들과 비교하여 절대로 '빠른'선수는 아니다. 그렇기에 이청용선수가 서울->볼튼으로 이적할때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축구적센스와 테크닉으로 이러한 불안을 불식시키며,볼튼의 핵심선수로 자리 잡았다.<에이 이청용은 탈K리그 급이였으니까 그렇지>라고 말한다면 당신의 K리그에 대한 문외함에 박수를 치는 바이다. 오히려 FC서울에서는 이청용선수가 아니라 고명진선수가 더 비전을 인정받았었다.(하지만 잦은 부상으로 인해 저평가됨)

또한 K리그에 부족한건 연고의식이 아닐까싶다.팬이란건 그 구장 시즌권을 사야지만 그 구장의 팬이 아니다.이겼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바로 그 팀이 바로 당신의 홈팀인 것이다. 그런데 위에 상기한 바와 같이..중계권문제 축구사대주의적 의식 등 여러문제 때문에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우리나라에 있는 팀들보다도 저 바다건너에 있는 팀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고있다.나는 이러한 행태가 잘못되었다고 말할 자격은 없다.하지만 너무나도 우습지 않은가? 바로옆의 애인을 냅두고 브라운관속 김태희에게 추파를 던지는거같이 말도안되는 시츄에이션인것이다.

<여기서 말하건데 K리그는 충분히 훌륭하고, 매력적인리그다>


나는 "K리그경기수준>프리미어리그경기수준"이라는 말을 하려는게 아니다.만일 그런식으로 말하는 K리그팬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 앞에 서서 '그건아니죠!'라고 말할 사람이다.프리미어리그처럼 [절세미녀]도 아니지만 우리K리그도 충분히 [미녀]라는걸 알아야 한다. 동방의 작은 나라에 세계 18위 리그가 있다는건 얼마나 자랑스러운 일인가? 한때 1위를 구가하던 팀이 10위를 하는 이 리그의 팀들이 하는 쌈박질을 지켜보는게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를 왜 모르는가? 이런글을 쓰는 목적은 단 하나다 조금만 더 K리그를 사랑해줬으면 좋겠다. 만일 내 지역에 있는 팀이 진다면 상대편 팀을 욕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일거란 생각이든다 :D

출처 : K리그 토론방
글쓴이 : 노희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