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그 이상의 소식/축구 그이상~~~

축구 금메달 결정전 바로 오늘!!

by 호이링 2015. 7. 13.

갑자기 뜬금없이 이런말을 하는 이유!! 네 맞습니다. 오늘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대학생선발축구대표팀이 이탈리아와 금메달을 두고 한판 승부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지금 광주에서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열리는거 아시죠? 유니버시아드 대회는 우리에게 익숙한 대회이기도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3년 대구에서 22회 대회가 열렸었고, 이번 광주대회가 28회 대회입니다. 


대구유니버시아드 경기장


유니버스아드대회는 1923년 프랑스파리에서 인터네셔날유니버스티챔피언스라는 대회의 이름으로 처음 열렸으며 유니버시아드대회라는 명칭은 1959년 이탈리아토리노에서 처음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과 주관하는 종합운동경기이며 올림픽처럼 동계대회와 하계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회의 참가자격은 17세이상 28세이 이하의 대학생, 대학원생과 대회 개최 바로 전년도에 학위를 받은 졸업생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유니버시아드 로고


대한민국은 1967년 대회부터 참가를 했으며, 지금까지 총메달수는 미국이 가장 앞서있고, 중국과 일본, 한국이 10위안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대만도 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데 이는 아무래도 아시아권 스포츠는 엘리트스포츠 위주로 고등학교 졸업 후 실력있는 체육인들이 대학에 대부분 진학을 해서인듯합니다. 어쨋든 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대한민국은 상위권의 국가임은 틀림이 없는듯합니다.


유니버시아드 금메달 수(누계)


대한민국 남자축구에서 국제대회우승을 한 것으로 손꼽으라고 할때, 아무래도~~~유니버시아 대회가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 대회마다 예선전에 나가고 있습니다.  축구는 1979년 멕시코 대회부터 한시적으로 시작이 되었고, 이후 대회에서 진행이 되지 않다가 1983년 일본 코베대회 이후 축구경기가 진행되었습니다. 


26회 대회때 일본과 영국의 축구결승전 


코베대회때는 북한이 금메달, 우루과이가 은메달, 중국이 동메달을 획득했고, 이후 대회에서 1991년 한국, 93년 체코(대한민국 은메달), 95년 일본(한국 은메달) 97년 이탈리아(한국 은메달) 99년 스페인, 2001년 일본(한국 동메달), 2003년 일본, 2005년 일본, 2007년 우크라이나(태국 동메달), 2009년 우크라이나(일본 동메달) 2011년 일본, 2013년 영국(일본 동메달)을 획득을 했습니다. 


26회 대회 일본의 축구 금메달 따는 장면


유니버시아드 축구대회 최다 우승팀은 일본이라는점은 참으로 아이러니합니다. 일본은 이탈리아게 져서 현재 3,4위전에서 브라질과 상대하게 되어 있습니다. 91년 이후 24년만에 금메달을 노리는 대한민국 대학생 축구대표팀 오늘 19시에 광주에서 그 대망의 결승전이 열립니다. 


역대 유니버시아드 축구 메닥 획득 국가

역대 유니버시아드 축구대회 결승전 결과


대학생들끼리의 경기라서 일반 국가대표팀과는 다르겠지만 그래도 전세게 206개국에서 보급되어 있고 자국프로리그 이외 아마추어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과 경쟁을 해서 1위를 한다는건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오늘~~대한민국의 축배를 다시한번 기대해봅니다.






조편성 및 경기결과



[준결승 하일라이트]


대한민국 이탈리아와 결승을 붙게 되는데 대한민국은 결승전까지 5전 전승으로 결승까지 진출을 했습니다. 대만(3대1), 이탈리아(1대0), 캐나다(3대1), 8강 우루과이(3대0), 4강브라질(2대0)으로 결승에 진출을 했고요, 이탈리아는 우리와 같은 A조로 캐나다(5대2승), 한국패(0대1), 대만무(0대0)로 1승1무1패로 대만과 동률이었지만 골 득실로 8강에 진출을 하게 됩니다. 8강에서 아일랜드(1대0), 4강일본(0대0, 승부차기 3대1로 승)을 이기고 대한민국과 다시한번 결승전에서 만나게 됩니다. 결승전이 흥미진진해지는건 저만 그럴까요





대한민국의 선전을 기대합니다. ^^ 그리고 언론에서 좀더 관심을 가져주면 어떨까요? 공중파 스포츠뉴스나 라디오에 축구4강에 진출한것 자체가 언급을 안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야구는 8개팀에서 4강올라가도 몇분동안 이야기를 해주는데 좀 너무한거 아닌가요? 16개국가에서 준결승 올라간거 이야기 안하면 어디서 이야기를 합니까? 대한민국의스포츠 언론은 공정함을 버린지 너무 오래된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반면에 야구종목을 살펴볼까요? 야구는 지금까지 총 3번 유니버시아드 경기에 포함되어 진행되었습니다. 93년, 95년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는 8개팀이 예선전을 펼쳐 쿠바가 우승을 했고, 대한민국은 93년에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후 야구는 유니버시아드에서 자취를 감췄습니다. 심지어 2003년 대구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마져도 정식종목에 포함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올해 2015년대회에 20년만에 부활하여 대회를 치뤘는데 8개국가가 참가했지만, 대한민국은 일본에게 8대0으로 져서 조2위로 준결승에 진출을 했고, 준결승에서 대만에게 2대0으로 져서 동메달에 머물게 됩

일본에게 8대0으로 진뒤 사진


니다. 야구 역시 엘리트체육 선수들이 나갔으나,대만과 일본에게 져서 안타깝게 동메달 획득에 머물게 되었군요~~ 다음 대회에는 대만에서 열리니 20년만에 야구가 정식종목에 들어갈 일은 없겠네요~~


대만보다 못한 대한민국의 야구


만약에 금메달이라도 땃으면 야구가 잘하는 언론플레이 꼴을 어찌 봤을까나 걱정이 되더라고요...축구는 준결승에 올라가도 일절 말도 없더니만~~쩌업~~어땟든...야구가 좀 언론에서 그렇게 떠받들고 하는 만큼 밑은 썩어들어가는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은 국제대회에서 청소년급이나, 대학급이나 좀처럼 성적을 냈다는 소식을 들어본적이 거의 없으니까요



기형적으로 위 최상위 리그는 활성화 되어 있으나, 그 밑을 지지해주는 기반은 국제성적도 따라주지 못하고 있고, 유능한 선수수급도 되지 않고~~정말 기묘하다 시피 이상한거 같습니다. 야구멸망의 시작일까요? 어쨋든 오늘 밤이 기대되는건 저뿐인가요?